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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삶

비디오 이력서가 뜬다

비디오 인플루언서 (출처 : 픽사베이)

채용이 가상 면접으로 전환되면서 취업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카메라 앞으로 뛰어드는 지원자가 늘고 있다. 과연 나도 똑같이 해야 하나요?

 

Sam Shepler는 2021년 비디오 재개 요청을 받았을 때 놀라지 않았다. 미국에 본거지를 둔 32세의 그는 전년에 유행이 증가하는 것을 알아차리고 비디오 편집자 역할에 지원했다. 그는 회사가 그가 그러한 기술을 시연하는 것과 동시에 빠른 문화 적합성 검사를 하는 것을 보고 싶어 한다고 가정했습니다.

비디오를 재개한 적이 없는 그는, 「평소 면접에서 하는 대로 했다.나답게 자연스럽게 말하고, 좀 더 릴랙스 한 것에 집중하려고 노력했다」라고 이야기한다.

그래도 그 과정이 어색했다.이 역할은 대중 앞에서 연설할 필요가 없었고, 셰플러는 카메라 앞에서 자신에 대해 말한 경험이 없었다. 그가 그 직장을 얻었음에도 불구하고, 채용 과정이 평소보다 더 부담스럽게 느껴졌다.「솔직히, Zoom에 의한 인터뷰라고 해도, 구식의 이력서와 인터뷰가 마음에 듭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가상 채용은, 대유행의 개시 이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한 글로벌 조사에서는, 기업의 65%가, 새로운 후보를 직접 만나지 않고 채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비디오 인터뷰와 함께, 새로운 테크놀로지 설루션에서는, 비디오 이력서를 채용 프로세스의 일부로서 채용하는 일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1년 초 LinkedIn은 커버스토리 기능을 출시하여 사용자가 프로필 페이지에 30초 분량의 소개 비디오를 업로드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같은 해 7월, 틱톡은 미국의 브랜드와 제휴해, 채용 담당자나 채용 담당자에게 직접 비디오 이력서를 송신할 수 있는 시용판을 개시했다. 이 프로세스 전용의 독립 플랫폼도, 비디오 이력서의 녹화, 편집, 제출을 위한 원스톱 설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디오 재개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2021년 3월 LinkedIn 조사에 따르면 채용 관리자의 79%가 지원자를 심사하는 데 비디오가 이전보다 더 중요해지고 있다고 생각했으며 구직자의 61%는 "녹화된 비디오가 전통적인 자기소개서의 다음 반복이 될 수 있다"라고 생각했습니다. 리모트 워크로 인해 비디오가 직장 생활의 일부가 되고 있는 가운데, 비디오 이력서는 후보자가 원하는지 아닌지에 관계없이 장래의 것일까.

 

붐비는 들판에서의 인맥


클로이 치오이(22)는 비디오 이력서가 대학 졸업 후 첫 직장을 얻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믿고 있다.

영국에 본사를 둔 회사에서 원격으로 일하는 타이베이에 본사를 둔 디지털 마케팅 코디네이터는 "비디오 이력서를 제출하기로 한 것은 저의 자발적인 결정이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구인광고는 이력서가 필요하다고만 밝혔을 뿐 지원자의 연공서열은 명시하지 않았다. "저는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이 지원할 것이고, 비디오 이력서를 제출하는 것이 눈에 띄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Sam Shepler는 2021년 비디오 재개 요청을 받았을 때 놀라지 않았다.미국에 본거지를 둔 32세의 그는 전년에 유행이 증가하는 것을 알아차리고 비디오 편집자 역할에 지원했다. 그는 회사가 그가 그러한 기술을 시연하는 것과 동시에 빠른 문화 적합성 검사를 하는 것을 보고 싶어 한다고 가정했습니다.

비디오를 재개한 적이 없는 그는, 「평소 면접에서 하는 대로 했다.나답게 자연스럽게 말하고, 좀 더 릴랙스 한 것에 집중하려고 노력했다」라고 이야기한다.

그래도 그 과정이 어색했다. 이 역할은 대중 앞에서 연설할 필요가 없었고, 셰플러는 카메라 앞에서 자신에 대해 말한 경험이 없었다. 그가 그 직장을 얻었음에도 불구하고, 채용 과정이 평소보다 더 부담스럽게 느껴졌다. 「솔직히, Zoom에 의한 인터뷰라고 해도, 구식의 이력서와 인터뷰가 마음에 듭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가상 채용은, 대유행의 개시 이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 글로벌 조사에서는, 기업의 65%가, 새로운 후보를 직접 만나지 않고 채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비디오 인터뷰와 함께, 새로운 테크놀로지 설루션에서는, 비디오 이력서를 채용 프로세스의 일부로서 채용하는 일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1년 초 LinkedIn은 커버스토리 기능을 출시하여 사용자가 프로필 페이지에 30초 분량의 소개 비디오를 업로드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해 7월, 틱톡은 미국의 브랜드와 제휴해, 채용 담당자나 채용 담당자에게 직접 비디오 이력서를 송신할 수 있는 시용판을 개시했다. 이 프로세스 전용의 독립 플랫폼도, 비디오 이력서의 녹화, 편집, 제출을 위한 원스톱 설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디오 재개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2021년 3월 LinkedIn 조사에 따르면 채용 관리자의 79%가 지원자를 심사하는 데 비디오가 이전보다 더 중요해지고 있다고 생각했으며 구직자의 61%는 "녹화된 비디오가 전통적인 자기소개서의 다음 반복이 될 수 있다."라고 생각했습니다. 리모트 워크로 인해 비디오가 직장 생활의 일부가 되고 있는 가운데, 비디오 이력서는 후보자가 원하는지 아닌지에 관계없이 장래의 것일까.

 

올바른 인상을 주다

미국 오하이오주에 거점을 둔 귀금속 딜러 SD Bullion의 CEO인 Tyler Wall은 과거 비디오 이력서를 사용하여 직원 채용에 임했습니다.비디오를 사용하여 직무와 관련된 기술과 경험에 대해 논의하는 후보자와 매력적인 방식으로 프레젠테이션 할 수 있는 사람을 찾고 있습니다.

적절한 후보에게 있어서, 이것은 빛을 발하는 순간일 수도 있지만, Tegze의 말처럼, 소수의 사람들은 스스로 녹음하는 것에 만족하고 있다.

 

대중 연설에 대한 공포증인 용어 공포증은 엄청난 숫자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심지어 텅 빈 방에서 카메라로 말하는 것조차 무대 공포증을 일으킬 수 있다.대유행 기간 동안 연구원들은 줌의 피로감을 자신의 외모에 대한 과도한 인식과 비언어적 제스처, 카메라 시야에 갇힌 느낌, 타인의 비언어적 반응을 읽는 어려움과 같은 스트레스 요인으로 연결시켰다.

동영상을 녹화하는 후보자는 부재 중인 관객에게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섬뜩함, 무한한 재녹화 가능성, 그리고 동영상의 결과로 인한 높은 수준의 결과에 대한 압박감에 대처해야 한다."앉아서 나에 대해 카메라와 이야기하는 것은 내가 할 것이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 그 과정은 나에게 그저 우스꽝스럽게 느껴졌을 뿐이었고, 솔직히 비디오를 매우 어색하게 만들었다"라고 Shelpler는 말한다.

어떤 지원자가 정말로 비디오 이력서를 제출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도 있다.미국의 100명의 고용주를 대상으로 한 2016년 조사에 따르면, 다른 이력서 형식보다 비디오 이력서를 받는 것을 선호하는 기업은 3%에 불과했습니다(2013년에는 2%에 불과했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비디오에 정통한 Z세대들이 구직에 응모하기 시작하고 채용의 성격이 점점 디지털화됨에 따라 숫자가 바뀔 가능성이 있다고 말한다.

따라서 비디오 편집, 창의성, 연설 또는 높은 자신감이 제공되는 역할의 중요한 측면이라면 비디오 이력서가 이러한 기술을 테스트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하지만 이러한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는 직업에 대한 지원자들이 그들 자신의 비디오에 출연하고 제작하기를 기대하는 것은 공평한가?

"절대 안 돼."라고 Tegze는 말한다.게다가 그는 기업이 그렇게 할 경우 우수하고 자격이 있는 후보에게 손해를 볼 위험이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비디오는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합니다. 사용하고 있는 기업은, 사람들의 배경이나 스킬, 경험을 파악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고, 단지 몇 초간의 비디오에 근거해 인상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잘못된 선택 프로세스 

 

비디오는 단 몇 초의 길이일지라도 즉각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으며 채용 시 편견을 부추길 수도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심사 과정의 주관성을 줄이기 위해 인공지능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Tegze는 기업들이 Linked In 및 기타 소싱 툴에서 후보자를 찾고 있을 때 사진, 이름, 심지어 대학 이름까지 삭제하는 도구를 사용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비디오 이력서는 같은 방식으로 걸러질 수 없기 때문에 지원자들은 잠재적으로 결함이 있는 좀 더 인간적인 선발 과정에 자신을 열어둘 수 있다. "이들은, 당신의 이력서가 모종의 편견을 낳아, 연령, 인종, 민족에 의해서 차별을 받을 가능성을 높입니다."라고 Tegze 씨는 말합니다.

Cirano 조사에 따르면 비디오 이력서를 사용하면 모든 후보자의 콜백률이 10% 증가했지만 휠체어 사용자는 여전히 면접을 볼 가능성이 낮았고, 예를 들어 휠체어가 눈에 띄었을 때 장애인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을 때 잠재적 고용주는 비디오 시청을 중단할 가능성이 더 높았다.접근성이 보장된 작업장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연구진은 "지원자가 장애를 드러내지 않고 비디오 이력서를 사용할 때 콜백률이 가장 높다"라고 결론지었다.

구직자로서 불합격되는 것은 결코 즐거운 경험이 아니지만, 비디오 이력서의 결과로 불합격되는 것은 지원자들에게 불편한 질문을 남길 수 있다.그들은 차별을 받았나요? 그들은 성격이나 외모 때문에 거절당했나요? 아니면 지원했던 역할과 관련이 없는 비디오 제작 기술이 없는 경우 "기업이 후보자에게 비디오 이력서를 의뢰하는 경우, 그 후보자가 적절한 피드백을 받아 적절한 마무리를 해 주었으면 합니다."라고 Collier 씨는 말합니다.

 

자기 어필의 새로운 기준

 
동영상 이력서를 만들고 제출하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Collier는 많은 사람들이 효과적인 이력서를 쓰는 방법을 모른다는 단순한 이유 하나 때문에 앞으로 더 많이 사용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으로 인해 작성된 문서를 완전히 교체하는 것이 아니라 비디오 이력서 및 후보자를 늘릴 수 있는 다른 도구에 대한 창구가 열려 있습니다. 구인광고가 요구하는 것이 무엇이든지 간에 "채용자들은 여전히 그 서류를 원할 것이다"라고 그녀는 말한다. Wall은 비디오 이력서가 후보자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줄 수 있지만, "그것들은 결코 성패를 가르는 것이 아니다"라고 동의한다.

Tegze 역시 많은 기업들이 채용 과정에서 편견을 없애기 위해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에 비디오 재개는 조만간 서면 거래처를 대체할 수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그는 또한 인터뷰를 중요하게 여긴다. 채용은 수십 년 동안 변하지 않았습니다. 조금 더 빠른 다양한 툴을 사용하고 있지만 여전히 인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카메라 앞에서 말하는 것을 생각하면 몸서리치거나 동영상 편집 능력이 부족해서 당황하는 후보자들에게는 이것이 위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완벽한 홍보용 클립을 만드는 데 몇 시간을 소비하는 대신, 이제 기본으로 돌아가서 완벽한 이력서를 작성해야 하는 과제를 해결해야 할 때일지도 모른다.